투자심리도를 통한 시장 확인



    "시장의 상황을 파악할 수 있는 지표 투자심리도"


    투자심리도를 통한 시장 상태 확인


    투자심리도 또는 투자심리지수라고 부르는 이 지표는 시장의 상황을 침체인지 과열상태인지를 나타내는 하나의 지표입니다.

    그러므로 투자시 시장이 어떤 상황인지 나타내주는 보조 지표로써 종목이나 코스피 지수등에 활용하여 평가 할 수 있습니다. 






    1. 의미


     투자심리의 변화를 일정기간 동안 파악하여 장세의 과열도을 측정하기 위한 기술적 분석의 한 지표다. 구체적으로 투자심리지수는 12일 이라는 한정된 기간을 이용하여 시장의 과열 및 침체 정도를 파악하고자 하는 기법으로서, 최근 12일 동안의 전일대비 상승일수를 누계하여 이를 다시 백분비로 나타낸 수치입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좋아요 누르면 더 다양한 정보를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2. 공식


    투자 심리도 공식은 최근 12일간 시장가격이 상승한 일수/12 * 100을 함으로써 0~100사이의 숫자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




    3. 해석


     투자심리선의 지수가 75% 이상일 때는 시장상황은 투자환경이 밝고 매입세력이 왕성한 때이므로 매도시점이 됩니다. 

     이때 정확한 매도시점은 75% 이상에서 그 이하로 들어가는 시점이며, 반대로 25% 이하라면 투자환경이 어둡고 매도물량이 지나치게 많은 때이므로 매입시점이 된다. 이때 정확한 매입시점은 25% 이하에서 그 이상으로 들어가는 시점이다. 25%~75%인 상태를 중립지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투자심리도의 단점은 단순 지표로 나와 주가의 등락을 감안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보조 지표로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예시


    A라는 종목에 대한 투자 심리도를 한번 평가 해보았습니다. 

    투자 심리를 알아보기 위해 기간은 6월9일부터 4월 24일까지 로 해서 약 2달가량으로 종목가격을 뽑았습니다. 이렇게 뽑아서 보니 많은 차이를 느낄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한번 투자 심리도로 평가해보았습니다.





    투자 심리도를 평가한 결과 30이하를 달성한 이후에는 지속적으로 투자 심리가 증가하는 했습니다. 

    즉 30%이하를 달성한 이후에는 매수 시점에 도달 했다는 것을 확인수 있는 있었습니다. 





    5. 관련 포스팅





    "페이스북 페이지 좋아요 누르면 더 다양한 정보를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